식품저널이 2023푸드 트렌드 <신춘푸드-춘래불사춘>을 발간했다. 책에는 문정훈 서울대 교수와 푸드비즈니스랩이 유통업체에서 소비자들이 실제 구매한 식품과 음료 등 실데이터를 바탕으로 분석한 2023년 식품 트렌드를 담겨 있으며총 7개 챕터로 구성된다.
첫 번째 챕터에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우리나라 소비자들의 가정 내 식품 소비에 초점을 맞추고 변화에 대한 큰 흐름을 제시한다. 두 번째 챕터에서는 간편식 시장의 변화를 분석, 예측하기 위해 ‘급식자녀 가구’와 ‘1~2인 가구 중심의 non급식자녀 가구’의 간편식 구매 행동 차이를 분석해 소개한다. 또한 국탕류, 면류, 샐러드 시장의 성장, 냉동 간편식 시장의 확대, 밀키트 시장 변화 등에 대한 인사이트도 제공하고 있다. 세 번째 챕터에서는 한국 온라인 정육 상품 시장의 흐름과 육가공 제품 구매 트렌드를 소개한다. 또한 정육 상품, 육가공 제품, 식육외식업 간의 보완과 대체 관계를 분석하고 미래 축산물 단백질 시장의 성장 방향을 제안한다. 이외에도 음료 세부 시장을 분석한 네 번째 챕터와 주류 시장의 흐름이 담긴 다섯 번째 챕터를 살펴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여섯, 일곱 번째 챕터에서는 최근 주목받고 있는 푸드테크와 관련해 맞춤형 식품, 주방 로봇, 대체 단백질 등 핵심 키워드를 중심으로 현 시장을 파악하는 한편 미래의 새로운 기회 요인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