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일본에서 간단하면서 영양가 있는 식사 대용 빵 소비가 눈에 띄게 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집콕’ 시간이 늘고 바쁜 일상에서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제품들을 찾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일본 야노 경제연구소의 조사에 따르면 2021년 일본 베이커리시장 규모는 1조5773억엔으로 전년 대비 3.3% 증가했다. 2019년부터 유행하기 시작한 고급 식빵시장이 코로나-19 이후 소비 동향과 맞물리면서 전체 베이커리시장 확대를 이끈 것으로 보인다. 또한 저출산 · 고령화 지속으로 크기를 줄인 빵이나 소용량 빵, 식감이 부드럽거나 건강을 고려해 잡곡을 섞은 빵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례로 타카키 베이커리(Takaki Bakery)는 간호 및 치료용 ‘마로야카(부드러운) 식빵’, ‘라쿠라쿠(편한) 식빵’을 출시해 중장년 고객을 공략하고 있다. 유통 구조는 2021년을 기준으로 대형 슈퍼마켓 등의 양판점이 31.9%로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편의점과 베이커리 매장이 그 뒤를 잇고 있다. 베이커리 매장은 과거 최대 판매점이었으나 신규 출점 감소와 폐업 등으로 시장 점유율이 낮아졌다. 한편 최근 드럭 스토어가 식품 판매를 늘리면서 점유율이 증가하는 추세다.
번호 | 제목 | 게재년월 | 작성자 | 등록일 | 첨부 | 조회수 |
---|---|---|---|---|---|---|
81 | [국내뉴스] 설탕 가격 5% 인하 | 2002.08 | 비앤씨월드 | 2002-08-11 | 5,059 | |
80 | [국내뉴스] 미 콘아그라사 독점 판매 계약 | 2002.08 | 비앤씨월드 | 2002-08-11 | 4,038 | |
79 | [국내뉴스] 유럽식 건강빵 믹스 선보여 | 2002.08 | 비앤씨월드 | 2002-08-11 | 3,687 | |
78 | [국내뉴스] 프랑스 빵 전용 밀가루 보급 | 2002.08 | 비앤씨월드 | 2002-08-11 | 4,036 | |
77 | [국내뉴스] 도·소매 통합 쇼핑몰로 거듭나 | 2002.08 | 비앤씨월드 | 2002-08-11 | 4,293 | |
76 | [국내뉴스] 베이커리 포털사이트 지향 | 2002.08 | 비앤씨월드 | 2002-08-11 | 4,259 | |
75 | [신제품소식] 피자, 칼국수, 만두피전용 반죽기 | 2002.08 | 비앤씨월드 | 2002-08-11 | 4,271 | |
74 | [신제품소식] 슬라이드 케이크 기기 시판 | 2002.08 | 비앤씨월드 | 2002-08-11 | 5,929 | |
73 | [신제품소식] 토핑용 파피씨드(양귀비씨) 2종 수입, 시판 | 2002.08 | 비앤씨월드 | 2002-08-11 | 4,992 | |
72 | [신제품소식] 조각 케이크 등 소형 케이크용 BOX 개발 | 2002.08 | 비앤씨월드 | 2002-08-11 | 5,06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