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일본에서 간단하면서 영양가 있는 식사 대용 빵 소비가 눈에 띄게 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집콕’ 시간이 늘고 바쁜 일상에서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제품들을 찾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일본 야노 경제연구소의 조사에 따르면 2021년 일본 베이커리시장 규모는 1조5773억엔으로 전년 대비 3.3% 증가했다. 2019년부터 유행하기 시작한 고급 식빵시장이 코로나-19 이후 소비 동향과 맞물리면서 전체 베이커리시장 확대를 이끈 것으로 보인다. 또한 저출산 · 고령화 지속으로 크기를 줄인 빵이나 소용량 빵, 식감이 부드럽거나 건강을 고려해 잡곡을 섞은 빵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례로 타카키 베이커리(Takaki Bakery)는 간호 및 치료용 ‘마로야카(부드러운) 식빵’, ‘라쿠라쿠(편한) 식빵’을 출시해 중장년 고객을 공략하고 있다. 유통 구조는 2021년을 기준으로 대형 슈퍼마켓 등의 양판점이 31.9%로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편의점과 베이커리 매장이 그 뒤를 잇고 있다. 베이커리 매장은 과거 최대 판매점이었으나 신규 출점 감소와 폐업 등으로 시장 점유율이 낮아졌다. 한편 최근 드럭 스토어가 식품 판매를 늘리면서 점유율이 증가하는 추세다.
번호 | 제목 | 게재년월 | 작성자 | 등록일 | 첨부 | 조회수 |
---|---|---|---|---|---|---|
51 | [국내뉴스] 일대일 상담 코너 등 게시판 기능 강화 | 2002.06 | 비앤씨월드 | 2002-06-02 | 4,133 | |
50 | [신제품소식] 초음파 습도발생 냉장고 출시 | 2002.06 | 비앤씨월드 | 2002-06-02 | 4,818 | |
49 | [국내뉴스] 서승주 양과자 아카데미 오픈 | 2002.05 | 비앤씨월드 | 2002-05-28 | 4,508 | |
48 | [국내뉴스] "호주 꼬르동블루 학위 받는다" | 2002.05 | 비앤씨월드 | 2002-05-28 | 6,390 | |
47 | [국내뉴스] 우리 소비성향 맞춘 무스케이크 선보여 | 2002.05 | 비앤씨월드 | 2002-05-28 | 4,371 | |
46 | [국내뉴스] 재직자 위주 교육에 연구기능까지 | 2002.05 | 비앤씨월드 | 2002-05-28 | 4,320 | |
45 | [국내뉴스] 차맛 나는 케이크 새로 나와... | 2002.05 | 비앤씨월드 | 2002-05-28 | 4,659 | |
44 | [국내뉴스] 유지 등 사업분야별 소개 강화 | 2002.05 | 비앤씨월드 | 2002-05-28 | 5,116 | |
43 | [국내뉴스] 김한식, 신태화 씨에 감사장 | 2002.05 | 비앤씨월드 | 2002-05-28 | 4,698 | |
42 | [국내뉴스] 우유 제조일자 표시 7월 의무화 | 2002.05 | 비앤씨월드 | 2002-05-28 | 4,45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