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일본에서 간단하면서 영양가 있는 식사 대용 빵 소비가 눈에 띄게 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집콕’ 시간이 늘고 바쁜 일상에서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제품들을 찾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일본 야노 경제연구소의 조사에 따르면 2021년 일본 베이커리시장 규모는 1조5773억엔으로 전년 대비 3.3% 증가했다. 2019년부터 유행하기 시작한 고급 식빵시장이 코로나-19 이후 소비 동향과 맞물리면서 전체 베이커리시장 확대를 이끈 것으로 보인다. 또한 저출산 · 고령화 지속으로 크기를 줄인 빵이나 소용량 빵, 식감이 부드럽거나 건강을 고려해 잡곡을 섞은 빵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례로 타카키 베이커리(Takaki Bakery)는 간호 및 치료용 ‘마로야카(부드러운) 식빵’, ‘라쿠라쿠(편한) 식빵’을 출시해 중장년 고객을 공략하고 있다. 유통 구조는 2021년을 기준으로 대형 슈퍼마켓 등의 양판점이 31.9%로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편의점과 베이커리 매장이 그 뒤를 잇고 있다. 베이커리 매장은 과거 최대 판매점이었으나 신규 출점 감소와 폐업 등으로 시장 점유율이 낮아졌다. 한편 최근 드럭 스토어가 식품 판매를 늘리면서 점유율이 증가하는 추세다.
번호 | 제목 | 게재년월 | 작성자 | 등록일 | 첨부 | 조회수 |
---|---|---|---|---|---|---|
61 | [국내뉴스] 이선우 전 제과협 사무총장 영입 | 2002.07 | 비앤씨월드 | 2002-07-04 | 4,323 | |
60 | [국내뉴스] 훌륭한 제과인 배출시킬 터 | 2002.07 | 비앤씨월드 | 2002-07-04 | 4,543 | |
59 | [국내뉴스] 허강 신임원장 선임 | 2002.07 | 비앤씨월드 | 2002-07-04 | 4,481 | |
58 | [국내뉴스] 강사연합회 데커레이션 세미나 | 2002.07 | 비앤씨월드 | 2002-07-04 | 4,752 | |
57 | [신제품소식] 과일함량 늘리고 설탕량 줄인 Jam 출시 | 2002.07 | 비앤씨월드 | 2002-07-04 | 4,373 | |
56 | [신제품소식] 국산화 아이스크림케이크 전용 쇼케이스 등장 | 2002.07 | 비앤씨월드 | 2002-07-04 | 4,091 | |
55 | [국내뉴스] 호두제품경연대회 7월23일 개최 | 2002.06 | 비앤씨월드 | 2002-06-02 | 4,300 | |
54 | [국내뉴스] 부산국제식품산업박람회 개최 | 2002.06 | 비앤씨월드 | 2002-06-02 | 4,119 | |
53 | [국내뉴스] "최고급 제품으로 승부한다" | 2002.06 | 비앤씨월드 | 2002-06-02 | 4,818 | |
52 | [국내뉴스] 과기회, 최원도 신임회장 선임 | 2002.06 | 비앤씨월드 | 2002-06-02 | 5,118 |